요로결석 진단
요로결석은 특징적인 증상과 임상병리 검사,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 대사장애에 대한 검사 등과 같은 다음의 기본적인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진단검사1. 소변 검사와 요배양 검사 (혈뇨)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요검사와 요배양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소변검사에서 특징적인 것은 혈뇨입니다.
- 혈뇨는 육안으로 보았을 때 적색소변(육안적혈뇨)이 나올 수도 있지만 육안에서는 정상이고 현미경검사에서만 적혈구가 나오는 경우 (현미경적혈뇨)도 많습니다.
- 요로감염이 없어도 농뇨가 있을 수 있으며 세균뇨는 요로감염이 동반되면 나타날 수 있고 여자환자에서는 빈번하게 동반됩니다.
- 요침사검사에서 cystine, 요산 등의 결정체를 확인 할 수 있고 요의 pH측정시 요산석이나 시스틴석에서는 산성을, 감염석에서는 알칼리성뇨를 보입니다.
2진단검사2. 방사선 검사
요로결석은 90% 이상에서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X-선 검사로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투과성결석의 경우나 결석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경정맥요로 조영술 시행합니다.
진단검사3. 경정맥요로조영술(IVP)
요로결석이 의심되면 경정맥요로조영술을 촬영하여 결석을 확실히 진단하며 동시에 신장기능의 정도, 요로폐색의 유무, 다른 요로질환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이 검사를 하지 않고, 초음파촬영술이나 역행성요로조영술이라는 특수 검사를 합니다.
진단검사4. 초음파 검사
경정맥요로조영술이 불가능한 환자, 즉 방사선조사를 제한시켜야하는 임신부, 소아, 무뇨증환자,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게 발생한 요로결석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